#12 상속자들 (갈 3:21-29)
21 그러면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입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정말 율법에 살리는 능력이 있다면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가 생길 것입니다. 22 그러나 성경은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고, 그것은 그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신자들에게 주어지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23 믿음이 오기 전에는 우리가 율법 아래 갇혀서 믿음이 계시될(나타나서 우리에게 주어질) 때까지 그렇게 있었습니다. 24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율법이 우리의 가정교사였습니다. 그러나 (약속대로 오신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었습니다. 25 그 믿음이 왔기(우리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우리는 더 이상 가정교사 아래에 있지 않습니다.
26 여러분 모두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믿음(그리스도의 신실하심)을 이유로 하나님의 아들(자녀)들이 되었습니다. 27 정말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침례(성령의 세례)를 받은 사람은 그리스도로 옷을 입었습니다. 28 그것은 유대인, 헬라인, 종, 자유인, 남자, 여자에게 아무런 차별이 없으니 여러분들 모두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29 여러분이 그리스도의 소유이면 아브라함의 자손이고 약속에 의한 상속자입니다. (갈 3:21-29)
율법은 본래 인간을 의롭다 하시기 위해 제정된 것이 아닙니다(갈 3:10-12).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자들을 위한 것이지요(딤전 1:9-10).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에 어긋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참 백성들까지도 율법의 저주에 따라 벌을 받도록 놔두지는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율법을 들은 사람들은 두 부류로 나뉩니다.
한 쪽은, 자신이 저질러 온 수많은 범죄 사실을 깨닫고 회개를 하게 됩니다.
그들은 죄인인 자기 자신과, 자신에 대한 처우를 주 하나님께 온전히 맡겨 드리며
그러는 중에 자신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알고서 크고 놀라우신 자비와 은혜에 감사드릴 것입니다.
반면에 다른 편에서는, 어떻게 하면 자신들만은 저주를 피하고 많은 복을 받을까 하여 율법을 열심히 지킵니다.
사실상 그것은 인간의 시기심 때문인데, 그들은 자기를 그럴듯하게 꾸며 다른 이들보다 옳게 보이려고 애쓰며
항상 남을 이기고 또 이기려 하는 가운데 스스로 의인의 자리에 오르고자 하는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법정에 당당히 서서 일평생 자신이 행한 수많은 의로운 일들을 내세우면서 스스로를 변호하겠지요.
그러나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은 헛것이 되고 하나님의 약속은 파기된 것입니다(롬 4:14-16).
반대로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들이 약속에 따른 상속자이면(갈 3:29),
약속과 복음의 말씀대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게 된 것입니다(합 2:4; 갈 3:11; 롬 1:17).
여러분은 어느 쪽에 속해 있습니까?
그 날에 주님께서는 친히 하늘의 상속자들을 변호하시되,
다른 쪽에는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떠나가라 하실 것입니다(마 7:21-23).